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동두천한방병원 목 디스크 원인은 머리 위치? 고개 앞으로 내밀지 마세요! 본문

모커리 건강정보/척추 클리닉

동두천한방병원 목 디스크 원인은 머리 위치? 고개 앞으로 내밀지 마세요!

의정부 모커리 2024. 12. 12. 15:41

동두천한방병원 목 디스크 원인은 머리 위치? 고개 앞으로 내밀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의정부 모커리 한방병원입니다.

목통증과 목 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은 머리의 위치입니다. 머리의 위치는 몸의 정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머리가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나게 되면 목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의 위치가 벗어난 자세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고개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나 고개를 푹 숙이는 자세가 있습니다. 고개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는 주로 컴퓨터 모니터를 집중해서 볼 때, 고개를 푹 숙이는 자세는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취하곤 합니다. 이 같은 자세는 목디스크를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고개를 앞으로 내밀면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실제 고개가 1cm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은 2~3kg 이상 늘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목 뒤쪽의 근육과 인대가 받는 부담이 커지게 되면서 목덜미 통증과 어깨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자세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목 앞쪽 근육이 짧아지게 되고, 목 뒤쪽 근육과 인대는 늘어나게 됩니다.


목디스크 환자에게 필요한 운동은 목 근육 강화 운동이 아니라 긴장되고 굳어 있는 목의 힘을 빼는 운동입니다. 목디스크 환자의 경우 통증으로 인해 목에 계속 힘을 주고 있는데, 목이 아프다고 힘을 주게 되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등이 더 굳고 긴장하게 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또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될 것이고, 그러면 목 근육이 더 굳고 긴장되게 되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목디스크 환자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고 힘을 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